로고
 
 
  > 도서목록 > 도서상세보기
 
수능 비타민 : 수능 잘 보기 위해 꼭 해야 할 23가지
저자 / 역자 : 저자 김성민
발 행 일 자 : 한스미디어 (2006-07-10)
도 서 사 양 : 반양장본| 168쪽| 216*143mm / 정가 : 8,000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장학생 김성민이 수능을 잘 보기 위해 꼭 해야 할 23가지를 가르쳐 주는 책. 성공적인 수능을 위해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마음가짐이다. 근거 없는 패배론에 휩쓸려 자신감을 잃지 말 것을 주의주면서, 자신의 수능 경험을 제시해 자신감이 공부의 가장 큰 바탕이자 위력임을 입증해 보이고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23가지 실천 사항 중에 우선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 11가지'다.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수능 카페에서 가장 인기 있는 '후배들아 이것만은 절대 하지마라!'라는 게시판에서 엄선한 것으로, 이미 수능을 경험한 선배들의 조언을 담고 있다.

그 다음에 제시하고 있는 것은 '반드시 실천해야 할 것 23가지'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재미있고 교훈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며 꼭 실천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저자의 수능 경험을 들려주면서 자신감에 대해 재차 강조하고 있다. 자신감이 확립됐을 때 비로소 투지와 끈기도 생기며, 공부 효율도 높아짐을 거듭 당부한다.
 
 
  머리말_하면 되는 사람, 해도 안되는 사람

Part 1 이것만은 절대 하지 마라
비타민1 스스로에게 관대해지지 마라
비타민2 인터넷 강의 많이 듣지 마라
비타민3 공부 원칙을 무시하지 마라
비타민4 여학생들이여, 절대 살 빼려고 하지 마라
비타민5 노력도 안 해보고 지레 포기하지 마라
비타민6 지망대학은 무슨 일이 있어도 바꾸지 마라
비타민7 내신 우습게보지 마라
비타민8 문제집 사재기 하지 마라
비타민9 부모님과 싸우지 마라
비타민10 허무맹랑한 자만심을 갖지 마라
비타민11 분위기에 휩쓸리지 마라

Part 2 이것만은 반드시 실천해라!
비타민12 포기할 줄 모르는 멍청한 파리가 되라
비타민13 현실에 바탕을 둔 낙관론을 펼쳐라
비타민14 한 달에 한 번은 져도 된다
비타민15 질문하기 전에 먼저 생각해라
비타민16 자신을 속이지 않는 진짜 공부를 해라
비타민17 수학시간에는 수학공부만 해라
비타민18 학교선생님의 실력을 믿어라
비타민19 슬럼프, 하루쯤 놀아줘라
비타민20 미래를 내다보며 공부해라
비타민21 D-50, 철저히 복습하고 실전처럼 풀어라
비타민22 수능시간표에 생활리듬을 맞춰라
비타민23 수능 당일, 이것을 꼭 기억해라

Part 3 나의 이야기
1. 초등학교 때, 놀기 좋아하던 꼬마, 운 좋게 전교 1등을 하다
2. 중학교 때, 효도하려고 공부를 시작하다
3. 고1, 좋은 출발을 하다
4. 고2, 아무 생각 없이 진로를 택하다
5. 고3, 꿈을 세우다
6. 대학교 2학년 1학기, 재도전을 결심하다
7. 재도전, 새로운 목표를 세우다
8. 두 번째 수능, 수능에 웃다 논술에 울다
9. 수능뽀개기를 통해 수능전문가가 되다
10. 나의 꿈, 세계 최고의 경영자

맺음말_1년 전으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김성민

수능 만점자부터 최하위권까지, 모든 학생들의 고민을 이해하고 해결해주는 수험생들의 든든한 선배다.

분당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서울대 경영학과에 장학생으로 입학했다. 자신의 경험을 살려 수험생들의 공부를 도와주고자 2000년 3월 국내 최초의 수능카페 ‘수능뽀개기’(http://cafe.daum.net/bk2001)를 만들었고, 현재 약 10만 명의 수험생들이 모여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카페에 올린 공부법 글들이 인기를 얻어 전국 고등학교 홈페이지, 교육사이트,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등으로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동아일보 인터넷, 신사고, 1318corea, 메가패스, <틴플>, <틴뉴스> 등 수많은 신문과 잡지, 사이트에 학습칼럼을 기고했다.

MBC TV <토크쇼! 임성훈과 함께!> 수능 100일 특집, 기독교 TV <오늘도 임마누엘> 수능특집 등에 출연했으며, 울산 MBC 라디오 <아침을 달린다> 수능탈출 코너를 맡아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년간 진행했다. 이 밖에도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서 수능 관련 패널로 출연해 활약해왔고, 영풍문고, 경희대, 두산타워, 코엑스, 현대백화점 등에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수능학습법에 대한 강연을 해왔다.

저서로는 국내최초의 수능전략서인 ≪수능뽀개기_언어영역≫, ≪수능뽀개기_수리영역≫, ≪수능뽀개기_외국어영역≫이 있다.

 
 
  공부하다보면 주위에서 무시무시한 얘기를 많이 하죠? 올해 재수생이 너무 많아서 재학생은 피를 볼 거라는 둥, 지금부터 수능날까지 5점 올리기도 힘들다는 둥. 이제는 제발 이런 빌어먹을 개소리에 그만 흔들리고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진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참 신기하게도 개소리는 매 시기마다 그에 맞는 업데이트 버전으로 학생들을 현혹시킵니다. 3월에는 3월 모의고사가 수능까지 간다, 6월에는 연합학력평가 점수가 수능점수다, 10월에는 이제 윤곽은 거의 나왔다고들 하죠. 상황에 맞게 계속 바뀌면서 학생들의 사기를 신나게 꺾어댑니다. 거기에 휘말리면 실패합니다. 거기 혹해서 실패한 학생들은 본인들이 겪었기 때문에, 그 말에 대한 증인으로 또 다른 사람들에게 이 개소리를 전파합니다. ‘야, 진짜 그렇더라’면서 말입니다.

되는 사람이 되십시오. 부탁이니 되는 사람이 되십시오. 별의별 상황이 다 닥쳐도 흔들리지 말고 넘어지지도 말고…. 혹 넘어지면 다시 일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 이겁니다. 꿈을 꺾지 말라 이겁니다. 목표를 세워 힘들게 나아갈 때, 주변에서 미리 포기한 사람들이 ‘야! 그거 해도 안 된다! 내가 해봤어! 너도 힘 빼지 말고 우리처럼 여기 와서 쉬어라’ 하며 유혹해도 넘어가지 말라 이겁니다. 안되는 사람들, 실패한 사람들이 저지른 실수를 여러분은 저지르지 말라는 겁니다.
본문 12~13쪽
 
 
 

● 수능 잘 보고 싶으면 이것만은 절대로 하지 마라
성공적인 수능을 위해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마음가짐. 무엇보다 ‘3월 모의고사가 수능까지 간다’는 식의 근거 없는 패배론에 휩쓸려 자신감을 잃지 말 것을 주문한다. 실제로 저자는 자신의 수능 경험을 제시해 자신감이야말로 공부의 가장 큰 밑바탕이자 위력임을 입증해 보인다.
저자가 제시하는 23가지 실천사항 가운데, 우선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 11가지. 국내 최정상 수능카페 ‘수능뽀개기’를 운영하면서 가장 인기 있는 ‘후배들아 이것만은 절대 하지 마라!’라는 게시판에서 엄선한 것이다.
‘스스로에게 관대해지지 마라’, ‘인터넷 강의 많이 듣지 마라’, ‘지망대학은 무슨 일이 있어도 바꾸지 마라’, ‘내신 우습게보지 마라’ 등 이미 수능을 경험한 선배들의 눈물과 땀이 배어 있는 진심 어린 조언들이다. 특히 인터넷에서 청소년들 사이에 많이 사용되는 구어체적인 절박한 표현들은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다잡는 데 더없이 충분하다.

● 수능 잘 보고 싶으면 이것만은 반드시 실천해라
금칙사항 11가지를 제시한 뒤 저자는 꼭 해야 할 실천사항 12가지를 제시한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이들에게 재미있고 교훈적인 이야기와 저자의 경험에서 나온 예를 들려주며 이것만은 반드시 실천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자신감을 가지되 현실에 바탕을 둔 긍정적 사고를 가져야 하며, 잔머리를 쓰기보다 끊임없는 노력이 중요하고, 남에게 보이기 위한 공부가 아닌 자신을 속이지 않는 공부를 해야 하며, 슬럼프에 빠졌을 땐 머리를 텅 비우고 쉬어주는 여유도 잊지 말아야 함을 당부하며 꼼꼼하고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제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수능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다시 한 번 자신감에 대해 강조한다. 저자는 고3 첫 모의고사 때 받은 267점이라는 점수에 실망하지 않고 노력한 결과 347점, 즉 무려 80점 상승의 기쁨을 맞본다. 이후 연세대 입학 후 다시 서울대에 입학하기 위해 도전한 두 번째 수능에서는 5개월도 채 안 남은 기간에 340점에서 387점을 맞아 당당히 서울대 경영학과에 장학생으로 입학한다. 첫째도 자신감, 둘째도 자신감이라는 주장이 결코 허황된 것이 아님이 증명된 것이다. 자신감이 확립됐을 때 비로소 투지와 끈기도 생기며 공부효율도 높아지는 법임을 저자는 거듭 당부한다.


간결하고 명쾌한 글로 수능 공부에 꼭 필요한 조언이 가득합니다. 수능을 목전에 둔 고3 학생들은 물론이고,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글입니다. 이 책을 읽고 수능을 본다면 정말로 미래의 배우자가 바뀔 것입니다!
-김성원(서울대 경영학과 수석졸업)

단순한 수능 대비법을 뛰어넘는 책입니다. 수능을 잘 치를 수 있는 실질적인 조언들도 훌륭하지만, 학생 시절 왜 수능을 보고 공부를 해야 하는지 그 진정한 의미를 가르쳐주는 책입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수능 비타민뿐만 아니라 인생 비타민도 마음껏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김성환(서울대 경영학과. 제47회 사법고시 합격)

공부를 정말 잘하는 학생들, 그리고 인생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단 하나의 공통점은 바로 그들의 마음가짐입니다. 스스로 정신력의 위대한 힘을 증명한 김성민 저자가 후배들을 위한 진심 어린 조언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자기 인생의 행복과 성공에 도전하고, 그것들을 성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길 바랍니다.
-고승재(에듀플렉스 대표이사)

수험생클리닉을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났습니다. 수많은 환자는 물론이고 학원장, 학원 선생님, 학교 선생님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중 수능뽀개기의 김성민 저자는 공부에 대해서 또 학생지도에 대해서 생각하는 방향이 저와 참 비슷했습니다. 공부의 맥을 정확히 알고 있는 분입니다. 수능뽀개기의 칼럼에서 받았던 감동들을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황치혁(수험생 클리닉 황앤리 한의원 원장)

 
 
 
 
로고
사내토론방